영아 수당은 매월 30만 원의 현금 또는 보육료 바우처 전액 또는 종일제 아이 돌봄 정부지원금 전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2022년 영아 수당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지원 금액 및 대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영아 수당 소개
영아 수당이란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든 지원 정책입니다. 올해까지는 보육시설 미이용자는 가정양육수당을 지급하고 보육시설 이용자는 보육료 바우처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지원되었는데, 2022년부터는 영아 수당으로 통합되어 지원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단기적으로는 초기 양육 비용 지원을 통해 가정 양육과 시설 보육 중 부모가 선택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양육 선택권을 보장하며, 중장기적으로는 휴직 등 부모의 양육시간 투자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보전해줘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원 대상
영아수당영아 수당 지원 대상은 만 0~1세 영아입니다. 아동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므로 부모가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특히 필요하기 때문에 영아 수당의 형식으로 지원 정책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해당이 되는 분들은 바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 금액
2022년 영아 수당 지원은 보육시설 이용 여부에 따라 금액이나 지급형태가 다릅니다.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부모 등이 직접 양육하는 경우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육시설 미이용 가구
2022년 영아수당 지원은 현금 지급 형태로 이루어지며 금액은 30만 원입니다. 매월 30만 원씩 지급되기 때문에 1년 기준으로 계산하면 360만 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더 좋은 소식은 매월 50만 원까지 영아 수당 인상 계획이 있다는 점입니다. 2022년 30만 원에서 시작해서 2025년 50만 원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 (’ 22) 30만 원 → (’ 23) 35만 원 → (’ 24) 40만 원 → (’ 25) 50만 원
보육시설 이용 가구
보육시설 이용 시 보육료 바우처 형태로 지원되며 금액은 50만 원입니다. 마찬가지로 매월 50만 원씩 지급될 예정입니다. 종일제 아이 돌봄 이용의 경우 정부지원금 전액이 지원됩니다. 다만 소득 수준에 따라 자기 부담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이상 여기까지 2022 영아 수당 지원 대상 및 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지원기간이 길지 않은 만큼 해당이 되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