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강검진 전에 금식해야 되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정작 왜 금식을 해야 하는지, 금식 안 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아시는 분들은 많이 없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검진 전 금식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하는 이유

여기에서 말하는 금식이란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건강검진 전 금식을 하지 않을 경우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검사를 방해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오진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상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금식 안하면 발생하는 상황

당뇨병 / 고지혈증 수치 이상

금식을 안하면 당뇨나 고지혈 검사에서 혈당 수치가 원래 수치보다 높게 나온다는 점은 잘 아실 겁니다. 그런데 물만 마시더라도 평소보다 높은 혈당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방해

금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남아서 일부 장기에 대한 초음파 검사를 방해하게 됩니다. 특히 간이나 쓸개의 경우 초음파 검사가 상태를 보는데 자주 이용되는데, 장 속에 있는 가스나 음식물이 시야를 흐려 오진을 발생하게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위 내시경 방해

위 내시경은 특수 카메라를 목으로 삽입해 위와 십이지장 벽의 상태를 체크하는 검사입니다. 당연히 위 내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내시경 화면의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물의 경우에는 직접 시야를 가리는 것은 아니지만 내시경에서 나오는 빛을 반사시켜 시야를 방해하고 내시경 검사 중에 역류해서 검사 진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방해

매끈한 위 벽과 달리 대장 표면은 길고 주름이 많기 때문에 이물질이 끼여 있을 경우 더욱 정확한 이상 여부 진단이 어렵습니다. 대장 내시경을 하다보면 종종 용종이 발견되어 제거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을 정확히 발견해내기가 어려워집니다. 특히 대장 표면을 세밀하게 살펴봐야 하는 대장암 판독 등의 경우 오진 가능성이 높아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 일반 건강검진 검사항목

 

내시경 검사 전 금식 시간

위 내시경

검사 전 최소 8시간은 금식을 해주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12시간 전부터는 금식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금식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물도 포함되며 사탕, 껌도 모두 피해 주셔야 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위 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삼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

대장 내시경은 아래와 같이 조금 더 엄격하게 금식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대장약을 복용해서 속을 깨끗하게 비워줘야 합니다.

 

이상으로 건강검진 금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질병은 예방과 조기 발견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에서 이상 유무가 잘 발견될 수 있도록 주의사항에 잘 따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